온돌문화가 발전된 한국은 서양에비해 누수율이 많으며, 난방관, 온수관, 냉수관의 누수가 많습니다.
그외 오폐수, 외벽크랙, 결로등에 의한 누수가 대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누수는 청음식누수탐지로 대부분 탐지가 가능하나 아주 미세한 누수,외부의 심도가 깊은 경우는 가스식 누수탐지가 필요합니다.
그외 오폐수, 방수 등의 누수는 풍부한 경험과 적절한 장비로 찾아야 합니다.
특히 온수가 흐르는 온수관, 난반관의 경우 물의 팽창과 수축이 많아 부식 및 미세한 누수가 자주 발생합니다.
누수ㆍ방수 개요
누수란 기본적으로 물이 새는것을 말합니다. 누수의 종류로는 배관에 의한 누수, 크랙에 의한 누수, 결로에 의한 누수 등이 있으며 이러한 누수는 가정에서 수도요금의 과다징수나 생활의 불편등을 초래하고 국가적으로는 경제적인 손실을 초래합니다. 누수탐지라는 용어는 1980년도 초반에 쓰기 시작하였고 과거에는 주먹구구식인 단순한 방법으로 누수 공사를 하였습니다. 그것이 비과학적이고 비합리적이어서 이곳 저곳을 파손하는 시행착오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에 와서 누수탐지기의 발달로 효과적인 탐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미세한 누수는 탐지기로도 쉽지 않은 설정입니다. 고도의 실무경험과 이론을 겸비하여야만 더욱 더 효과적으로 누수방수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누수현상 및 징후
누수 확인 방법
각 공종별로[수도 및 온수관의 누수, 난방관의 누수, 하수도관 누수, 방수 관련]누수 확인을 통해 누수 현상 및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수도 온수관의 누수
아파트, 연립, 콘도 단독 계량기 사용
ㆍ양변기등의 볼탑이나 사이폰관의 불량으로 인해 누수되는 경우가 있다. – 확인 후 교체
ㆍ단독주택인 경우 볼탑 등의 불량으로 인해 오버되어 누수가 되는 경우가 있다.
ㆍ수도와 연결된 모든 부위의 수도꼭지나 밸브등을 잠근다.
- 양변기 하단 조절 밸브
- 물탱크 급수 공급
- 세면기 하단 조절 밸브
- 발코니 가랑
- 다용도실 수전
- 보일러 보충수 밸브
- 주방수전
- 천장벽수전
ㆍ계량기의 별표 바늘의 회전 여부로 판단한다.
– 별모양이 움직이면 누수의 발생으로 본다.
– 중요한것은 다른 부위에서 누수가 안되는지 꼭 체크한다.
– 안잠그거나 덜 잠궈서 계량기가 움직일 수 있다.
다세대 주택, 상가, 단독주택 등 공동계량기 사용
수도계량기 한 대로 여러 세대들이 공동 사용하는 다세대 주택이나 단독주택, 상가주택, 상가들은 수도와 연결된 모든 수도라인이나 온수라인등을 각 세대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수도를 차단시키고 똑같은 방법으로 적용확인한다.
TIP 계량기의 전의 급수 밸브를 차단시키고 10~30분 정도 경과 후 밸브를 열어 계량기의 바늘 움직임 여부를 확인한다.
ㆍ보일러 분배기까지의 배관이나 각방의 코일등에서 누수되는 경우
ㆍ아파트의 경우 입상관 파이프 덕트에 메인 밸브가 설치되어 있고 분배기에거 각방으로 코일이 연결되어있다.
[피디에서 분배기까지 세대 주관의 누수나 각방의 코일이 누수된다.]
ㆍ개별난방일 경우 확인 방법
– 외장형(수동급수) – 가스보일러: 보일러가 가동되지않고 연소램프가 깜빡임(물보충 후 정상 가동됨)
– 기름보일러: 보충수 탱크에 물이 계속 공급됨
– 내장형(자동급수) – 보일러 콘트롤러(룸스위치 혹은 온도조절기)등에서 연소 램프가 깜빡거리거나 물보충수 램프가 자꾸 깜빡거린다. 물소리가 들린다.(꿀럭꿀럭)
TIP 보일러의 전원을 끄고 30분 정도 경과 후 다시 켜면 램프가 깜박거리면서 물보충 소리가 들리고 보일러가 작동된다.
하수관의 누수
현상
원인
TIP 색깔있는 먹물 등을 흘려 확인하거나 다량의 물을 쏟아 점검한다
방수 관련 누수
현상
원인 및 점검 방법
TIP 색깔있는 먹물 등을 흘려 확인하거나 다량의 물을 쏟아 점검한다
빠른 상담 : 010-3345-3965
부담없이 연락 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드립니다!
